현대자동차는 국내 대표적인 고배당주 중 하나로, 지속적인 실적 개선과 함께 배당 확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.
이번 글에서는 최근 10년간 현대차 배당금 추이, 2025년 예상 배당, 그리고 배당 기준일 및 지급일 정보를 한눈에 정리해 드립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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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대차 배당 정책 요약
- 분기 배당제 : 2023년 2분기부터 분기배당을 실시
- 높은 배당률: 최근 3년 4~6% 수준 유지
- 연간 연결 지배주주 순이익 기준 25% 이상의 배당성향
- 발행주식수의 3%에 해당하는 물량을 3년간 1%씩 소각
현대차 최근 10년간 배당금 추이
결산 연도 | 연간 배당금(보통주 기준, 원) | 연 배당률(연말 종가 기준) |
2015년 | 4,000 | 약 2.6% |
2016년 | 4,000 | 약 2.8% |
2017년 | 4,000 | 약 2.6% |
2018년 | 4,000 | 약 3.3% |
2019년 | 4,000 | 약 3.3% |
2020년 | 3,000 | 약 1.6% |
2021년 | 5,000 | 약 2.4% |
2022년 | 7,000 | 약 4.5% |
2023년 | 11,400 | 약 4.7% |
2024년 | 12,000 | 약 5.9% |
2025년 사업보고서에 따른 배당 발표
2023년 4월 25일 '중장기 주주환원 정책'을 공시하였습니다.
배당의 가시성 확대와 안정성 확보를 위해 2023년 2분기부터 분기배당을 실시하고 있으며, 연간 연결 지배주주 순이익 기준 25% 이상의 배당성향(우선주 포함)을 달성할 예정입니다. 또한, 기보유 자사주 중 발행주식수의 3%에 해당하는 물량을 3년간 1%씩 소각하는 등 적극적인 자사주 소각 정책을 통해 주주가치 제고 및 주주 신뢰 강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.
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추진을 통해 한 단계 발전한 주주환원정책을 시행하고자 2024년 8월 28일 '기업가치제고계획'을 공시하였습니다. 이와 관련하여, 2025년에서 2027년 3년간 평균 ROE 11에서 12%를 지향하여 개선하고, 주주환원 TSR 최소 35% 이상의 목표를 갖고 주주환원을 지속 강화할 예정입니다.
또한, 밸류업 프로그램의 중요한 정책은 다음과 같습니다.
① 2024년에는 주당 최소배당금(보통주 기준 10,000원)을 도입하고, 자사주 매입 시 매입 목적을 명시하고, 향후 3년간 자사주(우선주 포함) 매입 총규모를 4조 원으로 설정하였습니다.
② 2025년부터 2027년까지는 분기 배당 2,500원을 시행하고, 우선주 디스카운트를 고려한 자사주 매입 및 소각 정책을 운영할 계획입니다.
기타 참고사항
기말배당 예측가능성을 제공하고자 2023년 3월 23일 제55기 주주총회에서 기말배당 기준일에 대하여 아래의 내용을 반영하여 당사 정관 제37조를 개정하였습니다.
(변경 전) 매 결산기말(12.31)
(변경 후) 이사회에서 정하는 날
또한, 분기배당에 대해서도 예측가능성을 제공하기 위해 2025년 3월 20일 예정인 제57기 주주총회에서 분기배당 기준일에 대하여 아래의 내용을 반영하여 정관 제37조를 개정할 예정입니다.
(변경 전) 매 3월, 6월 및 9월 말일
(변경 후) 이사회에서 정하는 날
배당 기준일과 지급일 일정 (2024~2025)
연도 | 배당락일 | 배당기준일 | 배당지급일 | 배당금 |
2024년 | 02월 28일 | 02월 29일 | 04월 19일 | 8,400원 |
2024년 | 03월 28일 | 03월 31일 | 05월 14일 | 2,000원 |
2024년 | 06월 27일 | 06월 30일 | 08월 13일 | 2,000원 |
2024년 | 09월 27일 | 09월 30일 | 11월 12일 | 2,000원 |
2025년 | 02월 27일 | 02월 28일 | 04월 18일 | 6,000원 |
Tip: 배당락일과 배당기준일은 다르므로, 반드시 기준일 2 영업일 전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.
배당락일 1 영업일 전, 배당 기준일 2 영업일 전까지 매수해야 합니다.
만약 현대차 주식을 100주 보유하고 있다면, 2024년 한 해 기준으로 연간 1,200,000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.
마무리: 현대차 배당의 투자 매력
현대차는 기존 내연기관 기반의 안정적인 실적에 더해, 전기차·수소차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는 종목입니다.
게다가 미국에서의 실적이 좋을 뿐 아니라 경영진의 적극적인 투자와 협상으로 향후 트럼프 정부에서도 좋은 실적을 기대할 수 있을 듯합니다.
관세 문제만 잘 헤쳐나간다면 5% 이상의 고배당과 실적 성장성을 동시에 기대하는 투자자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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